본문 바로가기
미술치료

[만다라 미술치료] 만다라 속의 물방울, 눈, 손, 꽃, 심장의 상징과 의미

by ecoach 2023. 8. 24.
반응형

 

1. 물방울

물방울이나 빗방울들은 인간의 눈물과 연관됩니다. 인간의 눈물은 슬픔, 실망, 기쁨, 분노 등의 상황에서 흘리는 것으로 감정적으로 수용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만다라에 물방울이 나타났다면 "무엇을 위하여 눈물을 흘려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생각해 봅시다.  현재는 알지 못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있을 새로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나 탄생의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방울의 색깔에 따라 검은 물방울은 가능성 발휘 방해, 빨간색이나 보라색 혹은 갈색일 경우 어떤 것에 대한 자신의 희생을 의미합니다. 

만약 물방울이 비의 형태나 피의 색을 포함하고 있다면 이것은 내면이 자연적으로 정화되어 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물방울 만다라

2. 눈(eye)

만다라에 표현된 하나의 눈은 "나" 혹은 자아를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하나의 눈은 비일상적인 의미들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의 상승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눈은 만다라 자체가 가지는 원상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3. 꽃

만다라에 나타난 꽃은 개인적인 성장을 촉진시키는 봄이 오고 있다는 것, 또는 탄생을 나타냅니다. 또한 꽃은 정성들여 추진하고 있던 어떤 목표나 작업을 달성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다라 속의 꽃에 대해 연구할 때 꽃의 갯수, 사용된 색깔, 잎새의 수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꽃이 지니는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손

전통적으로 오른손은 논리적, 의식성, 이론적으로 표현되는 남성성을 대변하고 반면에 왼손은 감정적, 무의식, 직관력 등으로 표현되는 여성성을 대변합니다. 만다라에 표현된 손은 현재 자신의 삶과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나타내며 새로운 직업이나 사업의 시작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손가락이 어디를 가리키고 있으면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손이 나타나는 것은 생각과 존재적 모드에서 "행동"적 모드로 바뀔 준비가 되어있음을 나타냅니다. 

 

5. 심장

만다라에 나타난 심장은 인간관계에 대한 염려를 나타내며 그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보라색 심장이 표현된 경우나 찢겨져서 표현되었거나 혹은 화살로 뚫려 있을 때는 상처와 고통을 대변하고 정상적인 모양이 표현되었을 때 사랑, 고조된 감정을 경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다라에 상처난 심장이 표현된다면 신체적으로 심장이 건장한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